본 가이드에서는 사용자가 키보드 및 마우스를 사용하여 RealGrid 컨트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RealGrid 와의 일반적 상호 작용에는 탐색, 선택 및 편집이 있습니다. 선택 동작은 SelectionStyle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 항목에서 설명하는 동작의 원인이 되는 기본값은 BLOCK 입니다. 이러한 값을 변경하면 설명과 다른 동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편집 동작은 editOptions 속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기본 키보드 동작

다음 표에서는 RealGrid에 대한 기본 키보드 동작을 보여 줍니다.

키 또는 키 조합 설명
아래쪽 화살표 포커스를 현재 셀의 바로 아래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마지막 행에 있으면 아래쪽 화살표를 눌러도 아무런 동작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appendable 속성의 값이 true 이면 새로운 행을 추가합니다.
위쪽 화살표 포커스를 현재 셀의 바로 위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첫 번째 행에 있으면 위쪽 화살표를 눌러도 아무런 동작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왼쪽 화살표 포커스를 행의 이전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행의 첫 번째 셀에 있는 경우 왼쪽 화살표를 눌러도 아무런 동작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포커스를 행의 다음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행의 마지막 셀에 있는 경우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도 아무런 동작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Home 포커스를 현재 행의 첫 번째 셀로 이동합니다.
End 포커스를 현재 행의 마지막 셀로 이동합니다.
Page Down 컬럼을 변경하지 않고 완전하게 표시되는 행 수만큼 컨트롤을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Page Up 컬럼을 변경하지 않고 완전하게 표시되는 행 수만큼 컨트롤을 위로 스크롤합니다.
TAB 포커스를 현재 행의 다음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행의 마지막 셀에 있으면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Shift+Tab 포커스를 현재 행의 이전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행의 첫 번째 셀에 이미 있으면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Shift+Insert 같은 레벨로 노드를 추가한다.
Ctrl+Home 포커스를 컬럼을 변경하지 않고 컨트롤의 첫 번째 행으로 이동합니다.
Ctrl+End 포커스를 컬럼을 변경하지 않고 컨트롤의 마지막 행으로 이동합니다.
Ctrl+Delete editOptions.deletable 속성이 true 이면 현재 행을 삭제합니다.
editOptions.deleteRowsConfirm 속성이 true 이면 삭제 여부를 묻는 대화 상자를 먼저 호출 합니다. 대화 상자에 표시할 메시지는 editOptions.deleteRowsMessage 속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dataProviderOptions.softDeleting 속성이 true 이면 데이터행을 실제로 삭제하지 않고 행의 상태를 RowState.DELETEDRowState.CREATE_AND_DELETED 로 변경합니다.
Ctrl+Left 노드를 접는다.
Ctrl+Right 노드를 펼친다.
Ctrl+Insert 자식 레벨로 노드를 추가한다.
F2 readOnly 속성이 false이면 현재 셀이 셀 편집 모드가 됩니다.
Enter 현재 셀과 행에 대한 변경 내용을 커밋 합니다.
editOptions.enterToTab 속성이 true 이면 포커스를 현재 셀의 다음 셀로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마지막 행에 있으면 변경 내용을 모두 커밋하고 포커스는 이동하지 않습니다.
Esc 컨트롤이 편집 모드에 있으면 편집을 취소하고 해당 컨트롤의 모든 변경 내용을 되돌립니다. Cell 편집 상태에서 ESC 입력 시 Cell 편집 상태를 벗어나고 한번 더 ESC를 입력하면 Row 편집 상태를 벗어납니다.
백스페이스 셀을 편집할 때 커서 앞에 있는 문자를 삭제합니다. 편집 상태가 아닐 경우는 셀의 기존 값을 지우고 편집 상태로 전환합니다.
delete 셀을 편집할 때 커서 뒤에 있는 문자를 삭제합니다. 편집 상태가 아닐 경우는 셀의 기존 값을 지우고 편집 상태로 전환합니다
insert 포커스가 위치한 행에 새로운 행을 추가합니다. 데이타를 입력하지 않고 포커스를 이동하였을 경우 행추가는 취소됩니다.
Alt+Down 포커스가 위치한 컬럼이 dropDown, date 컬럼인 경우 Editor를 화면에 표시한다.


###기본 마우스 동작

다음 표에서는 RealGrid에 대한 기본 마우스 동작을 보여 줍니다.

              마우스 동작               설명
선택되지 않은 행 클릭 클릭한 행을 현재 행으로 만들고 클릭한 셀을 현재 셀로 만듭니다.
현재 셀을 클릭합니다. 현재 셀을 편집 모드로 전환합니다.
컬럼 타이틀 셀 끌기 GridView.DisplayOptions.columnMovable 속성이 True이면 컬럼이 새로운 위치에 놓여질 수 있도록 컬럼을 이동합니다.
컬럼 타이틀 구분 기호 끌기 GridView.DisplayOptions.columnResizable 속성이 true이면 컬럼의 크기가 조정됩니다.
컬럼 타이틀 구분선 두 번 클릭 GridView.DisplayOptions.columnResizable 속성이 true인 경우 Auto 크기 조정 모드를 사용하여 컬럼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컬럼 타이틀 셀 클릭 GridView.sortingOptions.enabled 속성이 true이면 컬럼을 정렬합니다.
이미 정렬된 컬럼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컬럼의 정렬 방향이 바뀝니다.
GridView.sortingOptions.style 속성이 INCLUSIVE 이면 처음으로 클릭한 컬럼을 우선으로 순서대로 컬럼을 정렬합니다. REVERS 이면 마지막으로 클릭한 컬럼을 우선으로 순서대로 정렬합니다.
Shift+셀 클릭 SelectionStyle 가 BLOCK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연속된 여러 셀 선택 영역이 수정됩니다.
행 그룹 해더을 클릭합니다. 그룹을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마우스 선택

SelectionStyle 속성이 ROWS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Shift 키를 누른 채 행을 클릭하면 여러 행 선택 영역이 수정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 행을 클릭하면 클릭하기 전의 현재 행 위치에 있는 앵커 행과 현재 행 사이의 모든 행이 선택 영역에 포함됩니다. SelectionStyle 속성이 BLOCK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면 이동한 방향으로 셀 선택 영역이 늘어 납니다.

###참고 항목

Selecting Demo
ColumnProperties Demo
ColumnMoving Demo
ColumnResizing Demo
ColumnSorting Demo
ColumnGrouping Demo
RowGrouping Demo
Deleting Demo